우리들의 활동목적

블루닷의 의미

블루닷은 칼 세이건의 책 ≪창백한 푸른 점; The Pale Blue Dot≫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1990년 보이저 1호는 지구와 61억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우리의 고향 지구를 촬영했다고 합니다. 태양 반사광 속에서 아주 작은 창백한 푸른점이 희미하게 찍혔습니다. 칼 세이건은 ‘지구는 광활한 우주에 떠 있는 보잘 것 없는 존재에 불과하지만, 인류는 저 작은 점에서 일생을 살아왔다’며 ‘겸손해지고 서로 더 배려하며 우리의 유일한 삶의 터전을 보존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의 지향도 비슷합니다. 우리들의 삶의 터전인 ‘지구를 지키자’ 뿐만 아니라, 그 커다란 터전을 이루고 있는 작은 점들, 즉 우리의 일터, 우리의 마을, 우리의 집이기도 한 그 작은 점들이 모두 차별 없이 생명이 간직되는 푸른점이 될 수 있도록 연구를 통해 연대하고자 합니다.


CI소개

심볼의 의미

큰 원은 우리사회(지구, 국가, 지역사회)를 의미합니다.

그 안에 작은 점들은 우리의 일터, 마을, 집 등 시민들의 일상을 의미합니다.

우리사회는 다양하고 많은 우리의 일상으로 구성되고 연결되어 있어 연대의 중요성을 상징화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일상이 차별 없이 생명이 깃든 푸른 점이 되기를 희망하는 마음이 담겨있습니다.


CI 다운로드
주요 활동

공익연구센터 블루닷은 데이터와 당사자 목소리에 기반한 조사·연구를 통해 실천적 해법을 찾고 현장과 연대하고자 합니다.


- 현장연구 Action Research

- 공공데이터 분석&EJ Atlas

- 블루닷 포럼

지나온 길

2023년    3월  28일     공익연구센터 블루닷 임의단체 등록 

2023년    2월  28일     공익연구센터 블루닷 창립 총회 개최, <EJ현장연구모임>에서 <공익연구센터 블루닷>으로 명칭 변경

2022년 12월     8일     국회 정책포럼 "농촌지역 산업시설로 인한 환경오염 실태와 정책 개선 방안" 개최

2021년 11월  14일     제2회 삼보일배 오체투지 환경상 「환경연구지원기금」 선정

2021년 10월     1일     EJ현장연구 준비모임 출범

함께하는 사람들

고정근 . 당근 

공익연구센터 블루닷 대표

활동가이자 연구자입니다. 환경정의, 환경역학, 환경사회학에 관심이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으로 논리를 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김소연

사단법인 시민 연구위원

사단법인 시민의 연구위원입니다. 


신태중

공익연구센터 블루닷 운영위원

서울노동권익센터 연구위원입니다. 


심스

공익연구센터 블루닷 연구원

환경 문제를 현장에서 연구하고, 여럿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는 일에 관심이  있습니다. 블루닷 포럼과 세미나에서 고민과 지혜를 나눌 기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